분류
우리는 신한인
작성일
2020.06.30
작성자
이지영
조회수
4304

신한대 청년중기봉사단 파견사업의 단원 활동수기 1

신한대 청년중기봉사단 베트남 1기 봉사단 수기 - 서하람


평소 여행을 좋아하고 다양한 경험 쌓는 것을 좋아해서 늘 해외봉사를 꿈꿔왔고, 주저 없이 도전할 수 있었다. 봉사단원 확정 후, 국내연수를 2주간 받으면서 직무관련 수업이 활동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1기 단원이라 현지에 관한 정보가 없어 걱정되었지만 국내직무 수업 덕분에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와 자재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상황에 따라 계획했던 부분과 현지 활동은 변경될 수 있으니, 미리 한국에서 활동계획서와 일정을 최대한 많이 만드는 것이 좋다.

현지 활동에 관한 계획도 중요하지만 5개월의 시간이 짧지 않기 때문에 활동에 임하는 마음가짐, 활동 이후의 개인시간에 대한 준비 또한 중요하다. 박장의 경우, 하노이에 비해 인프라가 비교적 부족하기 때문에 현지 활동 위주의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나는 활동 전 20명의 친구들과 밥을 먹겠다는 목표를 세웠었고, 축구, 배드민턴, 피크닉 등 현지학생들과의 시간을 많이 보냈다. 특히, 한국어 동아리 학생의 경우 매주 같은 학생들과 시간을 보내서 문화적 교류가 잦아 다른 학생들보다 더욱 친밀하게 지낼 수 있었다.


▲활동회의


현지 활동을 하면서 곁에서 가장 많이 도움을 주는 국제협력팀과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 한국문화팀의 경우 홍보 활동에 적극적이어야 하고, 통역, 수업 준비 등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 어려운 점이 있거나 필요한 것이 있을 때는 국제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빠르다. 또한,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일정조율에 관련해서 두세 번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국제팀이 먼저 묻기를 기다리기보다 필요한 도움이나 계획은 바로바로 말하는 것이 좋다. 영어보다는 구글 번역기를 추천한다.

수업을 홍보할 때 수업 시작 시간을 강조해서 안내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 수업을 열었을 때 학생들이 많이 참석하지 않아 당황스러웠다. 학생들이 제 시간에 오지 않기 때문에 수업을 바로 시작하기보다 30분정도 여유를 두어야한다. 또 학생들의 낮잠시간을 고려해야한다. 우리는 2시에 늘 수업을 열었는데 , 그로 인해 다른 시간 요청이 많았다. VKTech는 수업시수가 많은 편이다. 학생들의 스케줄을 늘 확인하고, 수업을 열기 전 수요조사 후 수업시간을 정해야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국제팀에게 홍보를 맡기는 것이다. 주로 1캠에서 활동을 하지만 2, 3캠 친구들에게 활동 할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체육대회, 플래시몹과 같은 큰 행사의 경우, 학생모집, 물품, 장소 등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국제팀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한국문화팀 활동을 하면서 단원들의 역할 분담이 자연스럽게 정해져 각자 맡은 일을 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했다. 하지만 소통이 활발했다는 것은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화를 하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자리에 있는 소수의 인원과 공유해서 계획을 알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생겼던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매주 월요일 마다 회의를 했고 아이디어가 생각날 때마다 기록해두기로 했다.

플래시몹과 체육대회를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했는데 장기프로젝트인 만큼 정성이 많이 들어가서 가장 뿌듯했던 활동 중 하나였다. 플래시몹은 한편의 성장과정이었다. 갑자기 60명의 친구들이 플래시몹을 위한 팀이 되어 한국노래에 맞춰 추기까지의 노력은 잊을 수 없다. 사실, 플래시몹을 처음 계획했을 때는 춤을 사랑하는 친구들에게 추억을 만들어주자는 취지였지만, 아쉽게도 모집인원 수가 많아 한 학년만 플래시몹을 준비하게 되었는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연습해줘서 고마웠다.

한국문화팀은 요리교실, 한복과 전통놀이 관련해 물품들이 많은데 이를 위한 창고가 없어 물건 보관에 애를 먹었다. 박장의 경우 쥐가 많아 물품이 훼손돼 못쓰게 되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


▲ 요리교실


박장은 활동에 대한 지원이 늘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니 활동을 추진하는데 있어,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하길 바란다. 1기 활동은 첫 시작이었기 때문에 공기놀이, 알까기 등의 기초적인 교육 활동 위주였으니. 다음 기수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활동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다음글
신한대 청년중기봉사단 베트남 1기 봉사단 수기 2
이지영 2020-06-30 13:13:17.37
이전글
중앙도서관 추천 이달의 책 (2020년 06월)
신동현 2020-06-23 14:30:55.26